영화 '마더'는 졸지에 살인자라 낙인 찍힌 아들을 구하기 위한 '엄마'의 사생결단을 그리고 있다.
자기 자신과 아들 빼고는 경찰 조차도 믿을 수 없는 팍팍한 현실 속에서 '마더'는 엄마의 이름을 걸고 아들을 구해내겠다 약속하고 다짐한다.
어쩐지 너무 쉽게 풀린다 싶었던 첫번째 추적에서, 경험 미숙으로 실패를 맛 본 엄마는, 더욱 치밀한 뒷조사(아줌마들 수다 엿듣기)와 증인의 확보(피해자 주변인물 탐색 및 대면조사), 증거품 확보 등에 힘 입어 점점 더 범인과 가까워진다. 때로는 따뜻한 엄마로서, 때로는 치밀한 탐정으로서, 때로는 강철의 침술사(?)로서의 능력을 십분 발휘하며 여느 형사 못잖은 추리와 추적을 계속 해가는 엄마 앞에, 드디어 범인은 서서히 모습을 나타낸다.

'마더'는 한 없이 따뜻하고 포근한 '엄마'라는 존재가 모성애라는 이름 안에서 얼마만큼 광기에 휩싸일 수 있는지를 그리고 있는 영화다. 곧 이 영화의 주제는 '진짜 살인자 찾기'나 '엄마와 아들의 사랑'이 아니라 '모성애의 두 얼굴' 정도라 할 수 있겠다.(그렇기 때문에 이 영화의 반전이 어떻고 저떻고 하는 논의는 참으로 무의미하다.) 
도입부, 사회와 경찰력 앞에 최약자로 존재했던 엄마가 자신들보다 더욱 약자인자를 철저히 소외시키며 점차 강자로 등극하는 모습에선 소름이 돋았다.
 
봉준호 감독의 전작들이 배우 보다는 시나리오가 압도적이었던 영화라면, 이번 영화 '마더'는 시나리오 보다는 배우, 즉 김혜자씨의 연기가 압도적인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주로 철 없고 극성스러운 엄마 역할이나 자상한 시어머니 역할을 맡곤 했던 김혜자씨가  이번 작품에선 시커먼 우비를 쓰고 촌길을 종횡무진 하며 영롱한 검은 눈동자로 영화를 밝히고 있었고, 그것이 영화 '마더'의 가장 큰 원동력이었던 것 같다. 또한 '봉테일'이라는 애칭에 걸맞게, 관객이 크게 염두해두지 않았던 짧은 컷이나 작은 소품 하나에도 중요한 롤을 맡겨둔 감독의 섬세함이 인상적이었다.

여전히 봉준호 감독의 최고의 작품은 '살인의 추억'이라고 생각하지만
'마더' 역시 기대를 믿음으로 갚아 준 재밌는 영화였다.
끗~








사족1. 내가 뽑은  이 영화에서 가장 무서운 장면은?
        = 약초 써는 작두 씬 ㄷㄷㄷ 청각의 공포가 후덜덜

사족2. 조인성이 군대갔다 슬퍼하지 말아요. 원빈이 돌아왔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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